알토란 소고기 뭇국 황금레시피 맛있게 끓이는 법

다양한 정보/방송정보|2020. 4. 13. 14:29
반응형


알토란 278회 <힘이 불끈! 고기 밥상>

방송일자 : 2020년 4월 12일


소고기뭇국 만드는 법


소고기뭇국은 봄철에 스트레스, 영양 보충, 면역력 상승에 매우 좋은 선택이라고 하는데요~ 이번에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요.

그동안 하얀 소고기뭇국만 봤었는데 빠알간 소고기뭇국이 훨씬 맛있어 보이네요.

김하진 선생님이 알려주실 소고기뭇국은 장터에서 먹던 소고기 국밥 스타일이라고 하니 뭔가 진~한 맛이 날 것 같습니다 :-D


소고기 뭇국 재료

식용유 5 큰 술, 다진 마늘 4 큰 술, 고운 고춧가루 5 큰 술, 양지머리 400g, 무 700g,참기름 3 큰 술, 물 14컵(2.8L), 볶은 국물 멸치 30g, 저민 생강 10g, 찜용 콩나물 200g, 대파 100g, 국간장 3 큰 술, 소금 약간


소고기뭇국 만들 때 소고기 부위는 양지머리를 준비해 주세요.

양지머리는 지방이 적어서 국이나 탕을 끓이면 국물이 진하고 고소하다고 합니다.







소고기뭇국을 끓이면 위에 기름이 좀 뜨잖아요??

그런 기름을 제거하는 방법은 양지머리를 냉수에 헹구는 것!!



덩어리가 클 때는 냉수에 담가 핏물을 제거하지만 한 입 크기로 썰어놓은 고기는 담가놓을 필요 없이 그냥 냉수에 담가서 조물조물해주면 됩니다.



양지머리 400g을 냉수에 헹궈주세요.



물에 담갔던 양지머리 물기를 꼭 짜줍니다.



무 반 개 (700g)을 준비해 주시는데요, 사진처럼 길게 잘라주세요.



소고기뭇국에 들어가는 국은 나박 썰기?? 로 알고 있었는데요 김하진 선생님은 연필 깎듯이 썰라고 하시네요.

김하진 선생님이 무를 칼로 저며서 삐지듯이 썰어라~ 삐져 넣어라~ 고 하시던데요 사투리인가봐용.



요리 초보인 저를 위해 움짤도 넣어봤어요 ㅋㅋㅋㅋ

저렇게 연필 깎듯이 무를 썰어주세요.



한쪽은 두껍고 한쪽은 얇아서 식감이 좋다고 하네요.



무는 소고기 소화와 흡수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소고기와 무가 만나는 소고기뭇국은 봄철 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고기밥상이네요.







냄비를 센 불에 올리시고 식용유 5 큰 술을 넣어주세요.



다진 마늘 4 큰 술을 넣어주세요. 



센 불에서 마늘 기름을 내줍니다.



고운 고춧가루 5 큰 술을 넣어주세요.

고춧가루를 먼저 볶으면 시골장터에서 먹던 감칠맛 나는 그런 맛을 낼 수 있다고 해요.

나중에 고춧가루 볶는 거랑은 차원이 다른 맛이라고~~~





고춧가루를 볶다가 손질해 놓은 양지머리 400g을 넣고 볶아주세요.

국 끓일 때 소고기를 볶으면 감칠맛이 급상승하지요~~



김하진 선생님은 만드는 순서가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하셨어요!!

꼭 레시피 그대로 재료를 넣고 볶기~~!!



썰어놓은 무를 넣어서 볶아줍니다.



참기름 3 큰 술을 넣어주세요.



처음에 식용유 5 큰 술을 넣었는데 또 참기름을 넣으면 느끼하지 않을까??

김하진 선생님 대답은 노!!

이 정도 양이면 감칠맛이 쫙~ 올라오는데 참기름의 구수한 향이 국밥의 맛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해준다고 하네요.







물 14컵(2.8L)을 넣어주세요.



내장과 대가리를 제거한 국물용 멸치를 마른 팬에 볶아서 준비해 주세요.

전 소고기 들어간 국물은 육수는 따로 신경 안 써도 되는 줄 알았어요~~

담백한 소고기와 구수한 멸치는 진한 국물 맛을 내는 조합으로 딱이라고 합니다.



끓어오른 후부터 20분간 끓여주세요.



콩나물 200g은 뿌리를 다듬어서, 대파 100g은 어슷썰기 해서 준비해 주세요.



우왕~~~ 소고기랑 무가 먹음직스럽게 익었어요. 이젠 거의 다 돼가는 것 같은데요~~



소고기 국밥 같은 느낌을 내주는 히든카드~~ 콩나물을 투하해 주세요.

콩나물 들어가는 거 보고 이건 무조건 따라 해야겠다 생각했어요 ㅋㅋㅋㅋ



대파도 넣어줍니다.



국간장 3 큰 술을 넣어주세요

(모자란 간은 꽃소금으로~)



얼큰하고 칼칼한 소고기뭇국 완성입니다!!







알토란 소고기뭇국 레시피 정리



(출처 : 알토란 방송 캡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