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폭탄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임성근 폭탄 달걀찜 만들기

반응형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


알토란 276회 (방송일자 : 2020.03.29)

집밥이 답이다! 냉장고 완전 정복


폭탄 계란찜 만들기


자주 해먹는 반찬 중 하나가 계란찜인데요, 식당에서 나오는 것처럼 예쁘게 부풀리는 걸 성공해본 적이 없어요. 시도는 해봤지만 늘 실패 ㅎ_ㅎㅋㅋㅋ

알토란에서 폭탄 계란찜 맛있게 만드는 법을 알려 준다고 해서 열심히 듣고 정리해봅니다.

식탁 위에 몽글몽글하고 부드러운 폭탄 달걀찜을 올려놓을 수 있기를~~ :-)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


▶폭탄달걀찜 재료

달걀 5개, 물 1컵 반, 새우젓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설탕 반 큰 술, 식용유 1 큰 술, 참기름 약간, 쪽파 약간, 통깨 약간, 고춧가루 약간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3

알토란 임성근 셰프가 계란 요리 3개를 알려줬는데요, 그중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폭탄달걀찜 레시피를 올려보겠습니다. 

달걀찜이 폭신폭신 예쁘네요~ 모양뿐 아니라 폭탄 달걀찜은 몽글몽글 부드러운 식감이 짱이지용!!

전 이런 계란찜을 한 번도 성공해본 적이 없어서 열심히 배워야겠어요 :-D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4

달걀 5개를 깨서 넣으세요.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5

물 1컵 반(300ml)을 넣어주세요.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6

달걀찜의 식감과 맛을 좌우하는 것이 바로 물의 비율이라고 합니다.

물과 달걀의 비율이 매우 중요하지요~!!

전 달걀찜 만들 때 물 양을 대충대충해서 어떤 때는 적당하고 어떤 때는 뻑뻑하고 어떤 때는 너무 국물이 많고 ㅋㅋㅋㅋㅋㅋ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7

국물 있는 달걀찜을 원한다면 물 2컵까지 오케이~!!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8

달걀 비린내.. 정말 중요합니다.

저도 심하진 않지만 달걀 특유의 비린내를 살짝 느끼거든요.

그래서 날계란은 전혀 못 먹고요~ 계란찜이나 계란말이 할 때도 채소를 듬뿍 넣어서 해야 더 입에 맛더라고요. 

계란만 가지고 만들면 비린내가 쪼끔 느껴질 때가 있어서 말이죠,,,,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9

달걀찜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것이 바로 새우젓!!

새우젓 1 큰 술을 넣어주세요.

새우젓 쓸 일이 없어서 사 본 적이 없는데... 쪼그만 걸로 하나 사야겠네요~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0

설탕 반 큰 술을 넣어주세요.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1

달걀찜에 설탕도 넣는군요!! 뭔가 달달하니 맛있을 것 같아요^^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2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어주시고 쉐킷쉐킷 섞어주세요.

다진 마늘이 달걀 비린내를 싹~ 잡아준다고 합니다.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3

달걀물을 체에 내려주세요.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4

전 지금까지 계란찜 할 때 소금이랑 채소만 넣었는데 알토란 레시피는 새우젓, 설탕, 다진 마늘이 들어가네요~

제가 그동안 알고 있던 달걀찜과는 완전히 다른ㅋㅋㅋㅋㅋ

새우젓이랑 다진 마늘이 씹힐지도 모르니 채에 꼭 걸러줘야겠습니다.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5

새우젓, 마늘, 알끈까지 제거되었네요. 꼭~ 양념을 넣은 후 체에 거르기!!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6

체에 가른 계란 물에 식용유 1 큰 술을 넣어주세요.

계란찜에 식용유를?? 알토란 계란찜 레시피는 정말 새롭습니다!!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7

부드러운 폭탄 달걀찜의 비법 식용유~~ 꼭 따라 해봐야겠습니다.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8

폭탄 달걀찜을 하려면 뚝배기 2개가 필요합니다.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19

평평한 뚜껑을 덮으면 달걀이 부풀어 오를 수가 없겠죠~

만약, 집에 뚝배기가 1개밖에 없다면 비슷한 크기의 묵직하고 오목한 그릇으로 덮어주셔도 됩니다.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0

달걀물 붓기 전 필수 과정은~뚝배기에 참기름 발라주기!!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1

뚝배기에 참기름을 고루고루 발라서 코팅해 주세요.

전 이 과정도 안 해서 달걀찜 먹고 나면 설거지가 쪼끔 힘들었어요 ㅋㅋㅋㅋ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2

폭탄달걀찜 성공 포인트는 달걀물의 양입니다.

너무 가득 채우면 달걀물이 넘쳐버립니다.

어느 정도 공간이 있어야 부풀어 오를 수 있지요.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3

이제부터는 불 조절이 관건인데요, 처음에는 센 불에서 익힙니다.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4

처음부터 막 저으면 폭탄달걀찜 실패한다고 해요.

초반에는 눌어붙지 않도록 살살 바닥 긁어주는 느낌으로.

움짤 참고하세요~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5

고루 익혀지도록 계속 저어주다 보면 몽글몽글 덩어리지기 시작합니다.

공기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살살 저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6

가장자리에 기포 생긴거 보이시나요?

기포가 생겼다는 건 뚝배기 옆이 가열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포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빨리 불을 줄여줘야 해요. 안 그러면 탑니다~~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7

불을 약불로 줄인 후 위에 뚝배기를 뚜껑처럼 덮어주세요.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8

그렇다면 다 익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전 위에 뚝배기 덮는 방법으로 시도는 해봤는데 다 익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중간에 막 열었다가 실패했거든요 ㅋㅋㅋㅋ

사진에 뚝배기 옆으로 달걀물이 흘러나오는 거 보이시죠?

이렇게 옆으로 물이 흘러나오면 익었다는 신호라고 합니다.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29

물이 나오기 시작하고 30초 정도 더 익힙니다.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30

드디어 개봉~!!!

위에 덮은 뚝배기 열 때 쪼끔 두근두근할 것 같아요 ㅋㅋㅋㅋ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31

쏭쏭 썬 쪽파, 통깨, 고춧가루 적당량을 고명으로 올리면 완성입니다.

고명은 꼭 이대로 아니더라도 자기 취향에 맞게 올리면 될 것 같아요~

전 치즈를 올리고 싶네요 :-)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32

와~~ 달걀찜 정말 예술!! 너무 예쁘죠??

몽글몽글이라는 표현이 딱!! 어울리는 계란찜입니다.

분명 식감도 부드럽고 맛도 좋을 것 같아요~~

새우젓 사다가 꼭 이대로 따라 해봐야겠네욤 :-D


▶알토란 폭탄계란찜 레시피 정리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33


알토란_폭탄계란찜 레시피_34


1. 달걀 5개, 물 1컵 반, 새우젓ㆍ다진 마늘 각 1 큰 술, 설탕 반 큰 술을 잘 섞어 달걀물을 만든 후 체에 한 번 내려 건더기를 거른 후 식용유 1 큰 술을 넣는다.


2. 뚝배기에 참기름을 발라 코팅한 후 달걀물 70~80% 채운다.


3. 센 불에 올려 살살 저으면서 익히다가 달걀이 덩어리지기 시작하고 가장자리에 기포가 생기기 시작하면 약 불로 줄인다.


4. 약 불로 줄인 후 같은 크기의 뚝배기로 덮고 뚝배기 사이에서 물이 떨어지면 30초 기다렸다가 뚜껑을 연다.


5. 송송 썬 쪽파, 통깨, 고춧가루를 고명으로 올려 완성한다.

(이미지 출처 : 알토란 방송 캡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