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기행 양평 능이버섯전골 '용문원조 능이버섯국밥'

다양한 정보/방송정보|2020. 4. 14. 12:54
반응형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


식객 허영만의 백반일기 46회

방송일자 : 2020년 4월 10일 (금)

강바람에 실려 온 맛! 양평 밥상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양평~~ 마지막 밥상입니다.

용문에 괜찮은 음식점이 많다고 하네요・ᴗ・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3

식당에 도착했는데 외관이 특이하지요? ^^;;;;

이래 봬도 양평에서 제일 유명하다는 버섯전골 집이라고 합니다.

왼쪽 위에 보니 능이버섯국밥이라는 글씨가 보이는데요, 이 식당의 이름은 '용문원조 능이버섯국밥'입니다. 15년을 이어온 식당이라고 하네요.


용문원조 능이버섯국 위치, 문의, 가격, 메뉴

주소 : 경기 양평군 용문면 용문역길 12 (다문리 737-34)

전화 : 031-775-0151

평일 12:00 - 19:00 / 주말 07:00 - 19:00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4


이 집에 대한 정보 하나 더~!!

백반기행 홈페이지에 나와 있길래 하나 더 올려봅니다.


단골도 여럿이고 주말이면 줄 서서 먹을 정도로 붐비는 집이라지만 청결을 따지는 이들은 조금 부담스러울 분위기다.

그런 분들은 바로 옆에 분관, 동관이 있으니 그쪽으로 가셔도 좋을 듯!


장사가 잘 되다 보니 사장님이 나름 신경을 쓴 것 같다.

처음엔 낯선 맛이나 돌아서면 기억나는 강력한 맛이니 그도 참고하시길!


(정보 출처 : 백반기행 홈페이지)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5

실내는 이런 모습입니다.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6

안에 버섯이 종류별로 가득가득~~

사장님이 가을 한 달간 산에서 캐왔다는 능이버섯부터 직접 재배한 버섯들로 요리를 한다고 해요.

가격도 1인분에 11,000원이면 제 생각에는 착한 가격인 것 같아요^◡^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7

이 집은 조미료를 전혀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버섯들이 있으니 조미료가 전혀 필요 없긴 할 것 같네요~

육수에 어떤 재료들이 있는지 몇 가지 적어볼까요? :-D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8

말린 표고버섯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9

자연산 운지버섯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0

엄나무 가지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1

뽕나무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2

자연산 능이

직접 재배한 버섯도 있고, 산에서 따온 자연산도 있는데 사장님이 가장 귀하게 여기는 건 바로 능이~!!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3

이렇게 12시간, 반나절 꼬박 고아 낸다는데.. 재료부터 만드는 과정까지 엄청 정성이 들어가네요.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4

전골을 올릴 때는 느타리, 표고, 새송이버섯, 능이까지 생으로 얹은 다음 푹 우러난 육수를 부어준답니다.

이렇게 재료가 좋으니 다른 양념을 더 하지 않아도 충분히 맛있을 것 같네요.

제가 버섯을 엄청 좋아하는지라 어떤 맛일지 더 궁금한 거 있죵 ㅋㅋㅋㅋ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5

능이 버섯전골 등장!!

고기도 들어가네요?? 오홋~~~

사장님 말씀으로는 버섯 샤부샤부라고 생각하면 된다네요.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6

보글보글 잘 끓고 있습니다.

국물색이 한약 비슷한 것 같기도 하네요~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7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8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19

모 아니면 도일 것 같은~~ 호불호가 갈릴 것 같은 느낌인 걸요??^^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0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1

저도 음식 할 때 새송이버섯 이렇게 썰어 넣으면서 조개관자 같다고 생각했었는데 ㅋㅋㅋㅋ

평소 제가 생각했던 거랑 허영만 선생님 생각이 같으니까 괜히 막 반갑더라고요 (๑>ᴗ<๑)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2

으앙~~ 표고버섯도 엄청 좋아하는데.. 

허영만 선생님 말씀으로는 표고버섯이 국물을 쫙~ 머금고 있어서 촉촉하고 맛있다고 하시네요.

저처럼 버섯 좋아하는 사람은 엄청 좋아하는 맛일 것 같지욤 :-)

버섯 종류별로 집어 먹는 재미가 쏠쏠할듯~~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3

근데 전.. 마트에서 항상 파는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이런 것만 먹어봤어요.

자연산 능이버섯은 어떤 맛일까요??? 궁금궁금 (๑′ᴗ‵๑)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4

허영만 선생님께서 능이에서 풋내가 제일 많이 난다고 하시네요.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5

사장님께 여쭤보니 풋내를 없애려는 다른 조치는 하지 않는다고 하세요.

그 향이 없으면 능이에 대한 기본이 없어지는 거고, 또 다른 재료를 가지고 그 냄새를 잡으려고 하면 맛이 변한다네요.

일부러 이 향을 즐기러 오는 단골들이 꽤 많다고 합니다.

이 얘기를 들으니 어떤 맛일지 더더더 궁금해지더라고요~~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6

능이는 기후만 맞으면 자랐던 그 자리에서 계속 난다고 하네욤~~~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7

약초꾼들이 산에 갈 때 지어간다는 버섯냄비밥.

귀한 약초 기름까지 넣고 갓 지어내서 약초밥이라고도 불린답니다.

아래에 깔려있는 누룽지가 엄청 맛있을 것 같아욤(≧ᴗ≦)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8

예전에는 사장님이 산에 가실 때는 가게 문을 닫았는데 요즘은 찾는 손님들이 많아져서 그냥 여시나봐욤. 그래도 가기 전에 전화는 한 번 해보는 게 확실할 것 같죵??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29

"먹고 난 뒤에 남아 있는 맛이 간도 좀 찝찔~ 하게 돼 있어서 뒷맛에 그리움이 있달까..."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30

나는 자연인이다~~ ㅋㅋㅋㅋㅋ 

완전 건강한 맛인가봐욤(๑>ᴗ<๑)



백반기행_양평_능이버섯전골_31

"자연 친화적인 맛이랄까요. 참 오래도록 여운이 남는 한방입니다"

(이미지 출처 :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