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돼지김치두루치기, 잡내 없는 대가의 비법 (이현자)

다양한 정보/방송정보|2020. 2. 10. 16:10
반응형

알토란 269회 대가의 손맛에서는 돼지김치 두루치기 비법이 소개되었어요.

흔하게 해먹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잘못하면 잡내가 조금 날 수도 있잖아요~

연 매출 5억 대가, 이현자 님이 잡내는 전혀 없는 돼지김치두루치기 비법을 소개해주셨답니다.



<감칠맛 폭발! 돼지김치두루치기>


▶ 재료 : 식용유 3 큰 술, 소주 5 큰 술, 후춧가루 3꼬집, 오겹살 500g, 양파 1개(240g), 당근 1/4개(70g), 새송이버섯 2개(110g), 김치 1/4쪽(300g), 고춧가루 2~3 큰 술, 대파 1대, 물엿 3 큰 술, 참기름 2 큰 술, 통깨, 두부

▶ 양념장 재료 : 고추장 2 큰 술, 맛술 2 큰 술, 간 키위 2 큰 술, 후춧가루 2꼬집, 고춧가루 1 큰 술, 물엿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참기름 1 작은 술







돼지김치두루치기용으로 소비하는 김치가 1년에 5천 포기라니.. 정말 대단하네요!!

얼마나 손님들이 많이지 알 것 같습니다.



돼지고기 부위는 오겹살을 사용한다고 해요.

껍질 유무에 따라 맛과 식감이 달라지는데요, 오겹살을 사용하면 쫀득한 식감과 풍부한 감칠맛이 더해진다고 합니다.

돼지껍질을 싫어하면 삼겹살을 사용해도 괜찮다고 하네요~



돼지김치두루치기 할 때는 오겹살을 두툼하게 썰어야 식감과 풍미가 좋답니다.



고기가 너무 얇으면 김치 맛만 난다고 하네요.



오겹살 500g (4인분 기준)







고추장 2 큰 술, 고춧가루 1 큰 술



맛술 2 큰 술



물엿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후춧가루 2꼬집, 참기름 1 작은술



간 키위 2 큰술

키위를 갈아서 넣어주면 감칠맛을 내주고 연육작용을 한다고 해요.



대가의 비법은 양념장에 고기를 재우면 안 된다고 하네요.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이 없어진다니.. 전 몰랐어요 ㅋㅋㅋㅋ 전 양념장에 고기를 재워놔야 더 맛있는 줄 알았거든요~



고기를 먼저 볶으래요!!

고기를 먼저 볶는 이유는 고기맛과 김치 맛을 모두 살리기 위해서랍니다.

고기를 먼저 볶아야 고기의 고소한 맛을 살릴 수 있고, 처음부터 같이 볶으면 김치가 너무 물러질 수 있대요.







3가지 재료를 넣고 고기를 볶으면 고기의 잡내가 없어진다고 하는데요~



센 불을 켜고, 식용유 3 큰 술을 둘러줍니다.

고기 잡내 없애는 첫 번째 재료가 바로 식용유!!

식용유에 고기를 볶으면 고기 기름이 쫙~ 빠져서 고소한 맛과 향이 최고라고 하네요.

그리고,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구워진답니다.

전 삼겹살로 볶음요리할 때 기름을 거의 안 둘렀거든요~

앞으론 식용유 두르고 해봐야겠어요.



소주 5 큰술을 넣어주세요.

고기 잡내 없애는 두 번째 재료는 소주!!



그 다음에는 후춧가루 3꼬집을 넣어주세요.



고기 볶는 시간은 오겹살 500g 기준으로 센 불에 7분, 중 불에 2분간 볶아줍니다.



채 썬 양파 1개

고기가 노릇노릇 익었을 때 채소를 넣기 시작하네요!!

고기를 먼저 충분하게 볶은 후 채소와 버섯을 넣으면 아삭하고 쫄깃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답니다.







채 썬 당근 1/4개



새송이버섯 2개 (골패쪽썰기)

다른 버섯은 수분이 많아서 볶다 보면 물기가 생기는데 새송이버섯은 수분도 적고, 식감도 쫄깃쫄깃해서 두루치기에 딱 좋다고 합니다.



양파, 당근, 버섯을 넣은 후 중 불에서 2분간 볶아줍니다.



국물을 짜낸 김치 1/4쪽

채소의 숨이 죽으면 김치를 넣어주는데요, 김치는 국물을 짜고 넣어줍니다.



돼지김치두루치기에 김칫국물은 안 넣는다고 해요.

김칫소도 다 털어내고 넣어야 합니다. 김칫소가 들어가면 지저분하고 깔끔한 맛을 방해한답니다.

김치를 넣고 2분정도 볶습니다.



고춧가루 2~3 큰 술을 넣는다.

고춧가루를 추가로 더 넣어주면 더 먹음직스러운 색감이 나고, 고추기름 넣은 것처럼 풍미가 상승하다고 해요.

고춧가로 넣고 1분 정도 볶아줍니다.







아까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마무리로 대파 1대, 물엿 3 큰 술, 참기름 2 큰 술을 넣어줍니다.

양념장에도 물엿을 넣었는데 마무리로 또 물엿을 넣는 이유는??

양념장 속 물엿은 단맛, 추가한 물엿은 윤기

돼지김치 두루치기 황금레시피 알게 되었으니 바로 만들어봐야겠네요 :-D



골고루 섞으며 2분간 볶아줍니다.


돼지김치두루치기 레시피 정리

(이미지 출처 : 알토란 방송 캡처)


알토란 임성근 씨의  봄동 겉절이, 봄동 물김치 만드는 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알토란 봄동 겉절이, 알토란 봄동 물김치(임성근)_봄동의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