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만의 백반기행 진도 뜸북국, 궁전 음식점

다양한 정보/방송정보|2020. 4. 25. 23:12
반응형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48회

방송일자 : 2020. 04. 24(금)

황금의 바다! 전남 진도 밥상


허영만의 백반기행_진도밥상

이번 백반기행은 황금의 바다~ 전남 진도 밥상이 소개되었습니다.

진도는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면적이 큰 섬인지라 동네마다 이동시간이 꽤나 걸리는 곳인데요, 여러 동네 중에서도 진도읍에는 현지인 맛집이 많다고 합니다. 

섬이었던 까닭에 개성 강한 지역색을 지켜올 수 있었던 진도의 참 맛.

이곳에선 어떤 밥상들을 마주하게 될까요~

허영만 선생님을 따라 진도 봄 바다의 밥상을 감상해보아욤 :-D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2

진도에서 첫 번째로 간 곳은 뜸북국을 판다는 식당이에요.

이 읍내에선 나름 20년의 세월을 버틴 곳이라고 합니다.


그런데..뜸북?? 처음에 뜸북이라는 걸 들었을 땐 뜸북새가 생각나서 헐,,, 왠욜.. 이랬답니다 ㅎ_ㅎ;;;

다행히도?? 뜸북국은 뜸북새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더라고요 ㅋㅋㅋㅋ

이 식당의 이름은 <궁전 음식점>입니다.


궁전 음식점 위치, 전화, 가격, 메뉴


주소 :  전남 진도군 진도읍 옥주길 26 (쌍정리 15-4)

전화 :  061-544-1500

시간 : 매일 09:00~22:00


특소갈비뜸북국 15,000

소갈비뜸북국 13,000

장어탕 15,000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3

메뉴판을 보니 특소갈비뜸북국, 소갈비뜸북국이 있네요.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4

허영만 선생님도 뜸북새를 생각하셨나 봐요~

누구라도 뜸북국을 처음 듣는다면 뜸북새를 떠올리지 않을까요? ㅎ_ㅎㅋㅋㅋ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5

알고 보니 뜸부기란 진도에서 나는 해초랍니다.

청각과 비슷한 모양새를 하고 있지요~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6

뚝배기에 듬뿍 담긴 이 해초가 바로 뜸부기!!

생긴 것은 톳 같이 생겼는데 우리나라에서 진도에만 나는 해초라고 해요.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7

청정 바다에서만 자라는 까다로운 녀석인데 일찍이 그 진가를 알아차린 진도 사람들의 지혜가 참 대단하지요~~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8

해초에서 나온 점액질 때문에 입이 쩍쩍~ 붙는다고 합니다.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9

이건 국 끓이기 전에 불려놓은 뜸부기.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0

뜸부기는 바위에 붙어서 자라는 거라 쩍이 있는데요, 이런 것을 가위로 하나하나 다 잘라내야 한대요.

은근히 손이 많이 가는 재료지요??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1

마른 뜸부기 맛을 보신 허영만 선생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지푸라기 같다고~~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2

지푸라기 같다고 하셔서 맛 없는 건줄 알았는데 간식으로 먹어도 괜찮을 것 같다고 계속 드시는 ㅋㅋㅋㅋ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3

뜸부기는 청정지역에서 사는 해조라 진도, 그중에서도 조도 주변에서만 구할 수 있는 귀한 재료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1kg에 15만 원!! 엄청 비싸네요~~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4

뜸부기 가격을 들은 허영만 선생님께서 바로 깨갱 하시네요 ㅋㅋㅋㅋ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5

비싼 뜸부기다 보니 나름 동급으로 짝을 맞춰 소갈비를 우려낸 국물에 넣어 끓여줍니다.

이걸로 끓여야 뜸북국이 시원하고 담백하다고 해요.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6

뜸부기는 여러 가지 양념이 필요 없고, 간은 오로지 간장 하나로만 맞춘답니다.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7

"고기를 많이 넣지 않고 삶은 고깃국 맛이네"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8

"자꾸 먹다 보니까 이거 은근히 매력이 있어. 그런데 그 매력의 상당 부분이 소고기 때문에 나는 맛인 것 같아요"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19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20

뜸부기가 고기하고 같이 잘 어우러져야 맛있는 뜸북국이 완성된다고 합니다.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21

마무리는 뜸북국에 밥 말아 파김치 얹어서 냠냠 :-D



백반기행_진도_뜸북국_22

진도 토속음식의 맛이 궁금하다면 뜸북국을 맛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