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신효섭 김치낙지죽 만들기 겨울 보양죽
전 요즘처럼 추울 때 따끈한 죽이 참 좋더라고요~
다른 반찬 차릴 필요 없죠, 먹고 나면 속도 편안하죠~
겨울철 죽 한 그릇은 최고의 한 끼인 것 같습니다.
마침 알토란 314회에서 겨울 보양죽을 주제로 여러 가지 죽 맛있게 끓이는 방법을 알려주신다고 하니 잘 배워서 하나씩 만들어 먹어봐야겠어요^^
식재료백서 신효섭 셰프님은 영양 가득 낙지와 잘 익은 김치가 만나서 입맛 제대로 잡는 김치낙지죽 레시피를 알려주신다고 합니다.
요즘 죽 전문점에서도 낙지김치죽이 인기라고 하는데요, 낙지의 탱글탱글함과 김치의 상큼함을 살릴 비법을 알려주신다고 하니 잘 배워보아요 :D
낙지김치죽 만드는법
※재료 : 낙지 2마리, 굵은 소금 40g, 간 무 3 큰 술, 익은 김치 200g, 불린 쌀 1컵 반, 굵은 고춧가루 1 큰 술 반, 다진 마늘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 멸치액젓 1 작은 술, 국간장 1 작은 술, 깨 약간, 김 가루 약간, 부추 3 큰 술(10g)
※해물 육수 재료 : 국물용 멸치 15개, 다시마(3cmx3cm) 2장, 건새우 30g, 무 200g, 물 6컵
내장을 제거한 낙지 2마리를 준비해 주세요.
낙지 손질법
신효섭 셰프님은 굵은소금과 함께 간 무로 낙지를 세척한다고 합니다.
낙지 씻을 때 소금과 밀가루를 넣기도 하는데요, 낙지에 간 무를 넣어 손질하면 특유의 비린내 제거는 물론 연육 작용을 통해서 식감이 굉장히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문어 삶을 때도 무를 갈아서 마사지하듯이 문질러 준다고 하네요.^^
내장을 제거한 낙지 2마리에 굵은소금 1줌(40g), 간 무 3 큰 술을 넣어주세요.
전체적으로 조물조물 문질러주다가 빨판 있는 쪽을 쓰다듬듯이 문질러 주면 불순물 제거가 더 잘됩니다.
낙지를 깨끗한 물에 헹궈주세요.
신선한 낙지일수록 빨판에 흡착력이 강해서 빨판에 이물질이 많이 붙어있기 때문에 조리 전에 낙지를 꼼꼼하게 손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낙지를 바로 죽과 함께 끓이면 낙지에서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물기가 생기면서 간이 잘 맞지 않게 됩니다.
낙지를 미리 데친 후 사용하면 죽의 점도와 간을 맞추기 편하다고 해요.
끓는 물에 손질한 낙지 2마리를 넣어주세요.
낙지를 데칠 때 다 익히지 않는 게 포인트!!
30~40초 동안 데친 후 체로 건져주세요.
살짝 익어서 연한 분홍빛을 띠면 바로 건져주면 됩니다.
데친 낙지는 너무 작게 썰면 수분이 빠져 나가서 나중에 익힐 때 식감이 질겨질 수 있으니 약 3cm 크기로 자르면 적당합니다.
김치 손질하기
김치낙지죽 특유의 시원하고 칼칼한 맛을 제대로 내기 위해서는 익은 김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익은 김치 200g은 물에 헹궈서 준비해 주세요.
무, 쪽파 등 김치 양념을 물로 헹구지 않으면 죽이 지저분해질 수 있답니다.
물에 헹군 김치를 송송 썰어주세요.
쌀 손질하기
불린 쌀 1컵 반을 준비해 주세요.
찰기 가득하고 맛있는 죽을 만드는 비법은 쌀을 부셔주는 것이랍니다.
쌀을 부순 후 죽을 끓이면 끓이는 동안 쌀 속에 있는 전분이 나와서 찰기 있고 맛있는 죽이 됩니다.
믹서를 이용해도 되고, 밀대로 부셔도 좋아요.
지퍼 팩에 불린 쌀을 넣어주고, 공기가 빠질 수 있게 지퍼 팩은 밀봉하지 마세요.
밀대로 밀어서 쌀을 부셔주세요.
쌀이 절반 이하 크기로 부서지면 쌀 손질 끝인데요, 조금 덜 부서져도 괜찮습니다.
(*밀대가 없다면 머그잔이나 맥주병도 가능)
낙지, 김치, 쌀 세 가지 재료 준비가 끝났으면 죽을 끓일 육수를 만들 거예요.
낙지김치죽에 어울리는 시원한 맛의 해물 육수를 만든다고 합니다.
해물육수 만드는법
육수 팩에 손질한 국물용 멸치 15개, 다시마(3x3cm) 2장, 건새우 30g, 무 200g을 넣어주세요.
무 대신 무말랭이를 사용해도 좋아요.
끓는 물 6컵에 육수 팩을 넣고, 중 불로 줄여 10분 동안 끓여주세요.
끓으면서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에 반 컵 정도는 날아가서 총 5컵 반 정도의 양이 됩니다.
10분 동안 끓인 후 육수 팩을 건져주세요.
김치낙지죽 끓이기
육수에 김치, 쌀을 넣어주세요.
김치와 쌀을 넣은 후,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중 불로 줄이고, 계속 저으면서 10분간 더 끓여줍니다.
김치를 넣고 한 번 끓어오르면 김치의 풍미가 더 좋아져요.
10분 끓인 후, 굵은 고춧가루 1 큰 술 반,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고 잘 저어주세요.
만약, 아이가 먹을 거라면 고춧가루를 빼도 괜찮아요~
아직 수분이 많은데요, 생각보다 수분이 빨리 없어지기 때문에 수분이 있을 때 간을 맞춰야 알맞은 점도로 완성됩니다.
점도를 다 맞춘 후 간을 맞추면 죽이 밥처럼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분감이 있을 때 간을 맞추는 것이 좋아요.
멸치액젓 1 작은 술, 국간장 1 작은 술, 참기름 1 큰 술을 넣어주세요.
참기름을 넣은 후, 약 불로 줄여줍니다.
손질한 낙지를 넣고 저은 후 바로 불을 꺼주세요.
불을 끈 후 뚜껑을 덮고 3분 동안 뜸을 들입니다.
데친 낙지는 뜸만으로 3분 정도 익히면 쫄깃한 식감이 된다네요~
그릇에 담은 후 깨, 김 가루, 송송 썬 부추 3 큰 술(10g)을 고명으로 올려주시면 완성입니다 :D
(이미지 출처 : 알토란 방송 캡처)
김치낙지죽 레시피 정리
1. 내장을 제거한 낙지 2마리에 굵은 소금 40g과 간 무 3 큰 술을 넣고 치댄 후 물에 세척하고 끓는 물에 30~40초 동안 데치고 체로 건져 3cm 길이로 자른다2. 육수 팩에 국물용 멸치 15개, 다시마(3cmx3cm) 2장, 건새우 30g, 무 200g을 넣고 끓는 물 6컵에 중 불로 10분간 끓여 해물 육수를 만든다
3. 해물 육수에 송송 썬 익은 김치 200g, 불린 쌀 1컵 반을 넣고 끓인다 (*불린 쌀은 밀대로 부숴서 준비)
4. 육수가 끓으면 중 불에 10분간 저으며 끓이다가 굵은 고춧가루 1 큰 술 반, 다진 마늘·참기름 각 1 큰 술, 멸치액젓·국간장 각 1 작은 술을 넣는다
5. 손질한 낙지 2마리를 넣고 저은 후 불을 끄고 3분 동안 뜸을 들인 뒤 깨와 김 가루 약간, 부추 3 큰 술(10g)을 고명으로 올려 완성한다
알토란 다른 레시피▼
'다양한 정보 > 방송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반기행 마포 낙지백반 김치제육볶음 백반집 천지식당 (0) | 2020.12.23 |
---|---|
알토란 겨울 보양죽 시금치된장죽 끓이는법 (김하진 레시피) (0) | 2020.12.22 |
알토란 임성근 즉석 돌나물 물김치 담그는법 (0) | 2020.12.21 |
알토란 임성근 팥죽 쉽게 만드는 법, 팥 효능 (0) | 2020.12.21 |
알토란 대가의 손맛 동지 팥죽 비법 새알 만들기 (0) | 2020.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