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기행 인천 밴댕이회무침&밴댕이조림&밴댕이회 연백식당

다양한 정보/방송정보|2020. 6. 25. 12:37
반응형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56회

<고수의 손맛! 인천 밥상>

방송일자 : 2020년 6월 19일(금)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_1

백반기행 인천 다섯 번째 밥상 밴댕이회, 조림, 회무침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회무침거리_1

더위가 몰려오기 시작하는 이맘때쯤이면, 밴댕이가 물오를 때라고 해요. 인천에는 밴댕이회 무침 거리가 있을 정도로 밴댕이가 유명한가 봅니다.



인천 연백식당_1

허영만 선생님께서 찾은 곳은 한 골목에서 2대째 밴댕이 맛을 이어오고 있는 '연백식당'이고요~ 자세한 식당 정보는 포스팅 하단에 있습니다.



인천 연백식당_2

밴댕이 외에도 여러 메뉴가 있는데요, 역시나 지금 제철인 밴댕이를 추천해 주셨습니다.



인천 연백식당_3

허영만 선생님은 예전에 밴댕이회가 비려서 먹지 못했던 좋지 않은 기억이 있으시대요. 거기다 밴댕이는 어찌나 얇은지 구이로 하면 살은 다 없어져 버리고 먹을 게 없는 생선이라고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사장님께서 요즘 밴댕이는 비리지 않다고 말씀하셔서 드셔보시는 걸로^^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회_1

전 밴댕이를 안 먹어봐서 잘 모르겠는데요, 허영만 선생님 설명으로는 밴댕이가 작은 데다 기름기 오른 살이 연해서 깔끔하게 회를 뜨기 어렵다고 해요. 그런데 이 집 사장님은 회 뜨는 솜씨가 보통이 아니라고 하시더라고요. 단면이 매끄럽고 깔끔하죠?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회_2

밴댕이회가 나왔는데요, 생물이라고 합니다.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회_3

밴댕이가 원래 작은데 지금 나온거는 전어만 하다고 ㅋㅋㅋㅋㅋ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회_4

안 좋은 기억 때문에 머뭇거리시네요.  음식 앞에서 걱정하시는 모습은 처음이신 것 같네요. 예전에 드셨다는 밴댕이회가 엄청 비렸나 봐요 ㅠoㅠ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회_5

밴댕이회를 드시고 하시는 말씀~~~아무것도 안 찍고 드셨는데 비린 맛이 거의 안 난다고 하셨어요. 거기다 기름이 한참 올라서 고소한 맛까지 난다고 합니다. 여기서 밴댕이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이 없어질 수 있겠네요 :D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회_6

밴댕이한테 급사과 하시는  ㅋㅋㅋㅋㅋ

'오뉴월 밴댕이'라는 말처럼 이맘때는 기름기가 많고 통통해서 밴댕이가 정말 맛있나 봐요. 마침 딱 적당한 시기에 밴댕이를 다시 드실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회무침_1

이번엔 밴댕이에 채소 듬뿍 넣고, 양념 넣고, 물이 생기지 않도록 살살 버무려서 만든 '밴댕이 회무침'이 나왔어요.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회무침_2

이 동네 사람들은 밴댕이를 회무침으로 즐겨먹는데요, 양념을 과하게 안 하고 최대한 밴댕이 맛을 살려서 간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밥에 비벼 먹으면 든든하게 한 끼 먹기에도 안성맞춤이고요~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조림_1

다음은 '밴댕이 조림'

이건 옆에서 가게를 하고 있는 첫째 언니의 대표메뉴랍니다.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조림_2

부드러운 밴댕이조림을  숟가락으로 떠서 맛있게 드셨어요~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젓갈_1

마지막으로 등장한 '밴댕이 젓갈'

이건 또 다른 가게를 하고 있는 셋째의 대표 메뉴.

알고 보니 세 자매가 한 골목에서 각각 밴댕이 집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연백식당 사장님은 세 자매 중 둘째고요~ 나름 구역이 정해져 있나 봐요.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젓갈_2

밴댕이 젓갈을 드시자마자 허영만 선생님께서 이런 표정을 ㅋㅋㅋㅋㅋ

엄청 많이 단 걸 드시고도 이런 표정은 잘 보기 힘든데 말이죠~~~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젓갈_3

세상에~~ 3년을 삭혔대요. 헐헐~~~~

이건 먹을 줄 아는 마니아만 먹는 거라는데..저 같은 사람은 입에 넣지도 못할 것 같습니다ㅎ_ㅎ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_2

주방에 들어가신 허영만 선생님께서 밴댕이 뼈를 직접 다지고 된장양념에 무쳐서 뭔가를 만드시네요.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_3

'다진 밴댕이 뼈 된장 무침' 이것만 있으면 밥 한 그릇 뚝딱이래요~~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_4

사장님이 드셔보시고는 맛이 좋다고 인정~~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_5

그쵸그쵸^^ 저도 허영만 선생님 덕분에 백반기행 애청자가 되었으니까요(≧ᴗ≦)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_6

"선수는 쭉 많이 하는 게 아니고 딱 한 수 때리고 끝나는 거야"

전 이 말씀이 왠지 와닿더라고요・ᴗ・



백반기행 인천 밴댕이_7

강화도 밴댕이의 아픈 기억은

이곳에서 털어냈다

인천은 6월의 밴댕이이다

그동안 우습게 여겼던

밴댕이를 사랑하게 되었다


인천 연백식당 위치, 주소, 가격, 메뉴, 영업시간, 전화번호


▶상호 : 연백식당

▶주소 : 인천 중구 연안부두로 16 (항동7가 60 해양센타)

▶전화번호 : 032-883-4709

▶영업시간 : 09:00~21:00

▶가격, 메뉴

연안부두 연백식당_1


밴댕이 조림을 맛보고 싶다면 첫째 사장님 집으로,

밴댕이 회&무침을 먹고 싶다면 둘째 사장님 집으로

밴댕이 젓갈을 먹고 싶다면 막내 사장님 집으로-


* 밴댕이 조림은 통큰밴댕이, 밴댕이 젓갈은 엄마연백식당으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이미지 출처 :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