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기행 부산 회백반 가성비 좋은 숙성회 남해달인횟집

다양한 정보/방송정보|2020. 7. 31. 15:27
반응형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61회

<부산 속살 맛보러 오이소! 진짜배기 부산 밥상>

방송일 : 2020. 07. 24(금) 저녁 8시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1

백반기행 부산 회백반



백반기행 부산 남해달인횟집1

이번에 찾은 곳은 산 아래에 터를 잡은 회백반집을 찾았어요.

여기서 30년 동안 운영했다는 이 식당은 '남해달인횟집'이고요~ 자세한 정보는 포스팅 하단에 있습니다 :D



백반기행 부산 남해달인횟집2

물고기가 들어있는 수족관을 이불로 덮어놓았는데요~



백반기행 부산 남해달인횟집3

사장님께 여쭤보니 안에 있으면 괜찮은데 햇빛을 쐬면 물고기가 스트레스를 받는대요~그리고 사람들이 지나가면서 툭툭 건드리면 놀라서 또 스트레스 받고요.. 물고기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맛이 좀 떨어지지 않겠나 싶어서 이불로 덮어놓은 거라고 합니다.



백반기행 부산 남해달인횟집4

사장님이 추천해 주신 회백반으로 주문했어요.

불고기 백반 하면 불고기와 밥이 나오듯이 회 백반은 회와 밥을 같이 먹는 메뉴라고 합니다.







백반기행 부산회백반집1

기본 찬 개수가 꽤 많죠?? 그중에서도 전 달걀말이가 눈에 딱~ 띄네요(≧ᴗ≦)



백반기행 부산회백반집2

오이지무침



백반기행 부산회백반집3

창난젓



백반기행 부산회백반집4

파김치



백반기행 부산회백반집5

섞박지



백반기행 부산회백반집6

버섯 장아찌

횟집에선 잘 볼 수 없는 부산 스타일의 간 센 반찬들이 있어요~~

파김치와 섞박지를 보니 입맛이 확 당기죠? ^_^



백반기행 부산회백반집7

이 집에서 꽤 유명하다는 특제 달걀찜~

새우와 마를 갈아 넣어 쫀득하면서도 달달하다고 합니다.

처음 나왔을 때는 달걀말인 줄 알았더니 찜이었네요~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2

회가 나왔는데요~ '숙성회'입니다.

횟감이 풍부한 부산은 일찌감치 숙성회를 즐겼다고 해요.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3

보기에도 먹음직 스럽게 올라온 돌돔, 광어, 우럭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4

그런데 한 접시가 끝이 아니었어요. 이런 접시가 한 사람당 한 개씩!!

1인 1접시~~정말 대박이죠??

회 먹을 땐 맘 놓고 실컷 먹기가 어려운 데 여기 가면 회로 배부를 수 있겠다는요✦‿✦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5

우럭 대가리, 돌돔 대가리로 만든 '생선 대가리 찜'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6

우럭, 광어로 만든 '생선 전'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7

'생선 맑은 탕'까지~!!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8

따뜻한 밥에 와사비 간장과 숙성회를 딱~ 올려서 먹으면 즉석 수제 초밥이죠~

옛날 회가 흔하던 부산에서 반찬 삼아 먹던 회 백반은 시대를 잘 만나 별미가 되었답니다.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9

눈치 볼 것 없이 넉넉히 두 점 투척~~~!!

횟집 가면 회 조금 먹다가 밥이랑 매운탕으로 모자란 배를 채웠는데 말이죠~~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1

숙성회를 맛있게 먹다가 허영만 선생님과 황보 씨 사이에서 논쟁이 벌어졌어요 ㅋㅋㅋㅋ

"활어가 더 쫄깃하다" vs "숙성회가 더 쫄깃하다"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2

눈치 빠른 사장님이 싱싱한 돌돔을 바로잡아서 가져왔네요. 이게 바로 활어회지요~

황보 씨가 숙성회, 활어회 하나씩 맛을 보고 한 말은??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3

ㅋㅋㅋㅋ 활어회가 더 쫄깃하다고 인정했네요~~~

쫄깃한 건 활어회가 이긴 걸로~~~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4

참고로 숙성회가 나오는 백반만을 판매하는 식당입니다.

활어회는 판매하지 않아요!!!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5

활어회가 더 쫄깃쫄깃한 이유는 갓 잡아 사후경직이 일어나는 중이기 때문이래요.

이렇게 또 하나 배웠습니다 :D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6

허영만 선생님 말씀으로는 숙성 후 감칠맛이 더 해져서 숙성회가 더 맛있다고 해요.

숙성회의 맛에 눈을 뜨기 시작하면 활어회는 안녕~~이라고 하시는 거 보니 숙성회가 확실히 더 맛이 좋은가 봅니다^^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7

회에서 고소한 냄새가 나는데요~ 숙성할 때 사용하는 재료인 것 같은데 어떤 재료일까요?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8

허영만 선생님께서 보리!! 라고 말씀하셨는데요~~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9

정답이었어요!! 와우~~ 역시 허영만 선생님 엄지 척(^-^)乃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10

나주 출신 사장님이 15년 전 숙성회를 시작하셨는데요, 일본인 요리사에게 어깨너머로 배운 다시마 숙성법이라고 해요.



백반기행 부산 숙성회_11

그 위에 보릿가루를 뿌려 수분을 잡아준답니다.

이렇게 수분을 빨아 들여야 고기의 육질이 부드럽고 감칠맛을 느낄 수가 있대요.

이렇게 해서 1℃ 내외 저온에서 4~5시간 숙성한다고 하니 그 정성이 녹아들어 숙성회가 맛있을 수 밖에 없겠죠?ლ(´ڡ`ლ)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10

때로는 초밥으로, 때로는 생선전으로, 거기에다 시원한 맑은 탕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회 백반 한 상!!

그야말로 만족스러운 숙성회 한 상입니다.



백반기행 부산 숙성 회백반_11

"회, 탕, 구이, 전을

깔아준다

가성비 높은 곳이다

주인은 복서 출신이다

12전 1승...

일찍 전향하기 잘했다

ㅎㅎㅎ"


부산 남해달인횟집 위치, 주소, 가격, 메뉴, 영업시간, 전화번호


▶상호 : 남해달인횟집

▶주소 : 부산 사하구 사리로 56-1 (괴정2동 223-3)

▶전화번호 : 051-292-8838

▶영업시간

-매일 12:00~14:00 점심시간

-매일 14:00~17:00 브레이크 타임

-매일 17:00~21:30 저녁시간

-월요일 휴무 

▶가격, 메뉴

백반기행 부산 남해달인횟집5

* 머리찜의 경우, 상황에 따라 생선 종류가 상이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