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기행 고성 동태탕 잡어 매운탕 제비호식당 위치 가격

다양한 정보/방송정보|2020. 7. 22. 16:50
반응형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60회

<이 맛이 찐이다! 최북단 강원도 고성>

방송일 : 2020. 07. 17. (금) 오후 08:00


백반기행 고성 동태탕 매운탕_1

백반기행 강원도 고성 동태 맑은탕&잡어 매운탕


백반기행 고성 동태탕 매운탕_2

국민 생선 명태의 고장 강원도 고성.

명태가 고성에서 많이 났었는데 안 잡힌 지 상당히 오래됐다고 하네요.



백반기행 고성 제비호식당_1

이번에 찾은 곳은 생태가 많았을 때의 맛을 비슷하게 재연한 식당입니다.

50년 가까이 자리를 지켜온 노포 '제비호식당' 이고요~ 자세한 식당 정보는 포스팅 하단에 있어요 :D



백반기행 고성 제비호식당_2

생태가 많았을 때는 생태로 탕을 끓였는데 이제는 동태로 탕을 끓인다고 합니다.



백반기행 고성 제비호식당_3

고부가 함께 운영 중인데요, 시어머니는 동태탕, 며느리는 잡어 매운탕을 담당하고 있답니다.



백반기행 고성 제비호식당_4

기본 찬에는 고성의 바다에서 나는 재료들로 만든 것들이 가득~~



백반기행 고성 제비호식당_5

고성의 자연산 미역으로 만든 미역무침.



백반기행 고성 제비호식당_6

코다리 조림.



백반기행 고성 제비호식당_7

명태 서더리 깍두기는 허영만 선생님께서 좋아하시더라고요~

무가 절묘하게 잘 익었대용^^



백반기행 고성 제비호식당_8

알이 꽉 찬 도루묵 조림.

도루묵은 담백한 맛이 좋은 겨울철 동해안의 대표 어종인데요, 제철에 말렸다가 1년 내내 내놓는 찬이라고 합니다.



백반기행 고성 제비호식당_9

귀한 명태 알도 있고요~

명태 아가미 젓갈은 명태가 많이 잡히던 동해에서나 만들던 젓갈이라 요새 사람들은 잘 모를 거라고 하셨어요. 정말 처음 들어보는 젓갈이네요 ㅋㅋㅋ



백반기행 고성 동태맑은탕_1

생태를 쓰던 시절부터 맑은탕을 끓여내기 시작해서 동태로 바뀐 지금도 맑은탕을 고집하신다는 사장님.

지금은 나지 않는 생태와 가장 비슷한 맛을 내려고 노력하신대요~~

다만 명태가 사라졌기에 조리법도 달리한다는데요, 대가리와 지느러미를 제거해야 시원한 맛이 난다고 하네요.

소금 대신 새우젓으로 간을 맞춘 동태 맑은탕.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1

시어머니가 동태탕을 끓이는 동안 며느리는 잡어 매운탕을 준비 중이에요.

지금 끓이는 잡어 매운탕에는 고성 동해안에서 나오는 삼세기와 돌참치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참고로 잡어는 제철에 따라 종류가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2

전 돌참치라고 해서 흔히 알고 있는 참치인가?? 생각했는데 전혀 다른 생선이었어요.

쥐노래미라고도 불리는 돌참치는 살이 연하고 보드랍다고 합니다.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3

삼세기는 지역에 따라서 삼숙이, 삼식이로도 불린다는데 사람 이름 같죠? ㅋㅋㅋㅋ

매운탕으로 알아주는 생선이라고 합니다.



백반기행 고성 동태맑은탕_2

시어머니가 끓인 동태 맑은탕이 먼저 나왔어요.



백반기행 고성 동태맑은탕_3

명태가 흔했던 시절에는 맑은 국물이 쉬웠지만 동태로 이 맛을 내기는 참 까다롭다고 해요.

얼큰한 동태탕은 많이 먹어봤는데 하얀 국물의 동태탕은 어떤 맛일까요~



백반기행 고성 동태맑은탕_4

생태에 비해 단단하고 담백한 동태 살~



백반기행 고성 동태맑은탕_5

맑은탕이라 허영만 선생님 입맛에 잘 맞을 것 같아요^^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4

며느리가 끓인 잡어 매운탕도 등장했어요.

저는 얼큰해 보이는 매운탕에 더 마음이 가는걸요~ 히힛 ㅋㅋㅋ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5

주로 횟감으로 즐기는 돌참치(쥐노래미)~~~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6

신중하게 쥐노래미의 맛을 본 송재희 씨~~ 눈이 번쩍!!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7

살의 느낌은 대구 같은데 끝에 가자미 맛이 나는 것 같다고 하네요.

대구 느낌에 가자미 맛이 살짝 난다면~ 일단 맛이 좋을 것 같습니당^^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8

삼세기는 지느러미 부분이 제일 맛있대요~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9

두 분 너무 맛있게 드시는데요? (≧ᴗ≦)

자막처럼 갈비 뜯으시는 것 같아요ㅋㅋㅋㅋㅋ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10

쫀득쫀득한 삼세기 살밥에 탄성이 절로 나는 송재희 씨^^



백반기행 고성 잡어매운탕_11

송재희 씨는 처음에 매운탕 보고 지리를 이길 수 없겠다 생각했는데 먹어보니까 이 안에 들어간 잡어의 살과 매운탕 국물의 조화가 너무 좋다고 하더라고요~~







백반기행 고성 동태탕 매운탕_3

송재희 씨는 며느리표 잡어 매운탕을 선택했고요~



백반기행 고성 동태탕 매운탕_4

허영만 선생님은 시어머니표 동태 맑은탕을 선택하셨어요~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애정 넘치는 대결이 훈훈하지요? ꈍᴗꈍ♡ 



백반기행 고성 동태탕 매운탕_5

송재희 씨의 제안으로 허영만 선생님께서 전체 식사의 총평을 표정으로 연기하셨어요~~

크~!! 멋지셔용~~ (^-^)乃 



백반기행 고성 동태탕 매운탕_6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맛있는 승부는 사랑입니다"


고성 제비호식당 위치, 주소, 가격, 메뉴, 영업시간, 전화번호


▶상호 : 제비호식당

▶주소 : 강원 고성군 거진읍 거진항길 29 (거진리 287-251)

▶전화번호 : 033-682-1970

▶영업시간 : 매일 08:00~20:00

▶가격, 메뉴

-동태정식  10,000

-갈치조림  10,000

-생선모듬  10,000

-도루묵조림  10,000

* 잡어는 제철에 따라 종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처 :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