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간염 예방수칙, A형 간염 증상, A형 전염

건강정보/건강상식|2019. 5. 6. 16:05
반응형


A형 간염은 A형간염 바이러스(Hepatitis A virus)감염에 의한 급성 간염 질환이다.


2019년 A형 간염 신고건수가 전년 동기간 대비 2.3배 증가함에 따라, A형 간염 예방을 위해

음식 익혀먹기 등 안전한 식생활을 실천 및 A형 간염 예방접종이 필요하다.


40대 이후 중장년층의 경우, 어릴 때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증상이 없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갔으나, 위생상태가 개선되면서 1970년대 이후 출생자들은 어릴 때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A형 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30~40대는 특히 A형 간염 간염 예방을 위해 주의가 필요하다.


A형 간염의 증상

A형간염은 A형간염바이러스에 노출 된 후 15일∼50일, 평균 28일 후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보통 심한 피로감, 식욕부진,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황달이 동반되기도 하며, 몇 주에서 몇 개월까지 증상이 지속될 수 있다.

소아는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없거나, 경증으로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나, 성인의 경우 70%이상 증상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전격성 간염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은 어떻게 전염되나

형간염은 감염된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손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접촉하여 전파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을 섭취하여 감염될 수 있다.

또한 감염된 환자의 혈액을 수혈 받거나, 혈액 노출되었을 때 혈액을 매개한 감염도 가능하다.









A형 간염 예방하기

A형간염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음식 익혀먹기, 물 끓여 마시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한다.

용변 후, 음식 취급 전, 환자를 돌보거나 아이를 돌보기 전 비누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손을 씻어야 한다.

또 다른 예방법으로는 예방접종이 있는데, A형간염을 앓은 적이 없거나, A형간염 면역이 없는 경우 6∼1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하여 면역을 획득할 수 있다.


12~23개월 소아나 A형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만성 간질환자, 외식업종사자, 의료인, 최근 2주이내 A형간염 환자와 접촉한 사람 등 고위험군 소아청소년이나 성인은 A형간염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A형간염은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음식을 섭취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A형 간염 예방수칙 - 일반적인 예방수칙

▶올바른 손씻기 생활화

▶끓인 물 마시기 및 음식은 충분한 온도에서 조리하여 익혀먹기

-85ºC이상에서 1분간 가열, 조개류는 90ºC에서 4분간 가열해서 먹는다.

▶채소, 과일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서 먹는다.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조리기구는 구분하여 사용하고 조리 후 소독한다.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 조리 및 준비 금지


A형 간염 예방수칙 - 예방접종 권장

▶생후 12개월 이후 모든 소아 및 성인, 6~18개월 간격 2회 접종

-2012년 이후 출생자는 무료접종 지원

-9세 이상(2011. 12. 31 이전 출생자) 민간 의료기관에서 유료 접종 가능









A형 간염 예방접종 전이나 후에 항체 검사를 해야 할까?

백신 접종력이나 A형간염의 이환력이 없어 백신을 접종하기로 결정했다면, 만 40세 미만에서는 검사 없이 백신을 접종하고, 40세 이상이라면 백신 투여 전에 검사를 시행하여 항체가 없는 경우에 한하여 접종할 것을 권장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백신들의 방어항체 양성률은 2차 접종 후에는 거의 100%에 달하기 때문에 접종 후 항체 검사는 필요 없다고 함.



A형 간염 정리!!

1, A형 간염이란?

A형간염 바이러스(Hepatitis A virus)감염에 의한 급성 간염 질환 .


2. A형 간염 잠복기 : 15∼50일(평균 28일)


3. A형 간염 전파 경로

▶분변-경구ʼ 경로로 직접 전파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섭취를 통한 간접 전파

▶주사기를 통한 감염(습관성 약물 중독자)나 혈액제제를 통한 감염

▶성접촉을 통한 감염


4. A형 간염 증상

▶발열, 식욕감퇴, 구역 및 구토, 암갈색 소변, 권태감, 식욕부진, 복부 불쾌감, 황달 등 

▶6세 미만 소아에서 대부분 무증상(70%)이고, 약 10%에서 황달이 발생하나, 연령이 높아질수록 70% 이상 황달이 동반되며 증상이 심해짐

▶수주∼수개월 후 대부분 회복하며, 만성간염으로 진행하지 않음


5. A형 간염의 치료

▶대증 치료 : 안정, 고단백 식이요법 

▶전격 간염 또는 구토로 인해 탈수된 환자는 입원치료 필요

▶전격성 간부전으로 진행시 간이식


6. A형 간염 전염기간 : 증상 발현 2주 전부터 황달이 생긴 후 1주일까지









7. A형 간염 관리

<환자 관리>

▶증상 발생(황달 발생, 간수치 상승) 후 1주일간 격리 

-설사가 멈추고, 황달 발생 후 7일까지 격리하고, 음식 취급, 보육, 환자 간호, 학교 출석, 보육시설 출석 제한

▶무증상 감염인(병원체보유자) 관리 : 황달, 간수치 상승 등 증상이 없어 입원하지 않은 무증상 감염인의 경우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보육교직원, 요양시설 종사자, 조리종사자, 의료종사자는 1회 대변 검사에서 음성 확인 후 직장 복귀


<접촉자 관리>

▶관리 대상 : 일상접촉자, 성접촉자

▶발병 여부 관찰(마지막 노출 가능시점부터 50일까지 발병여부를 감시)

▶노출 후 예방으로 면역글로불린 투여 또는 A형간염 백신접종 시행


9. A형 간염 예방

▶일반적 예방

-올바른 손 씻기의 생활화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안전한 음식 섭취 : 음식 익혀먹기, 물 끓여 마시기

-위생적인 조리하기

▶예방접종

-대상 :12∼23개월의 모든 소아, A형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고위험군 소아청소년이나 성인

-접종일정 : 6∼12개월 간격으로 2회 근육 주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