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배즙 만드는 방법, 효능 목아픔 기관지에 좋아요~

건강정보/건강상식|2020. 2. 20. 14:39
반응형

며칠 전 도라지 배즙을 만들었어요.

감기에 걸리거나 목이 아프면 그동안에는 배즙을 사서 마시곤 했는데요,

이번엔 처음으로 직접 만들어봤답니다.


감기에 걸렸는데 코로나 때문에 무서워서 병원을 못 가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가.. 감기가 너무 오래 가더라고요.

하필.. 이럴 때 감기에 걸려서 병원 가기도 불편하고 ㅋㅇㅋ

그냥 감기구나 하고 생각할 수 있는데 혹시...?? 혹시..?? 이런 불안함도 가끔 들어서

아예 바깥출입은 안 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어쨌든, 약국에서 약을 사다 먹어도 감기가 완전히 낫질 않고,

남편도 기관지가 약해서 사 먹는 도라지배즙 말고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지요~

아무래도 직접 만드는 게 첨가물도 없고 몸에 좋을 것 같더라고요.


도라지 배즙이 왜 좋은지 효능을 좀 알아봤는데요, 

도라지는 따뜻한 성질을, 배는 찬 성질을 가진 식자재입니다.

특히 두 식자재 모두 기관지에 좋기 때문에 목감기 걸렸을 때 마시면 좋겠지요.


요즘 코로나때문에 면역력 중요성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이 드는데요,

배에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고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도 높여준다고 하니 평소에 자주자주 마셔줘야겠습니다.








도라지 배즙 만드는 방법은 간단해요.

저는 복잡한 건 싫어하는 요리 초보라서 무지무지 간단하게 만들었어요 ^^;;;

재료는 도라지 2팩, 배 2개 이게 끝입니다.

생강도 넣으면 좋은데 전 생각맛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패스했어요.


마트에 가서 도라지 껍질 까놓고 다듬어 놓은 걸 사려고 했는데 마침 다듬어 놓은 도라지는 딱 떨어졌다는 거예요.. 도라지를 다듬어 본 적이 없어서 나중에 다시 올까 고민을 했지만 또 나오기가 싫어서 그냥 껍질 있는 도라지로 사 왔습니다.



하지만.... 집에 와서 이 선택을 얼마나 후회한지 몰라요 ㅋㅇㅋ

뚜껑을 열어보니 흙이 잔뜩 묻어 있는 도라지가 두둥!! 하고 나타났지요.

이걸 어떻게 다듬지...?? 고민 좀 하다가요, 일단 흙좀 털어주고 수세미로 쓱싹쓱싹 닦았어요.

그런데 잘 안닦이더라고요.. 

더 힘을 줘서 열심히 쓱싹쓱싹 닦았답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이 정도.. ㅠ^ㅠ

이게 뭔가요..... 그래서 더더더 열심히 닦았습니다.

칼등으로도 긁기도 하고 손으로 박박 닦기도 하고..

다시는,, 절대 절대 껍질 안 깐 도라지는 사지 말자 결심을 했답니다 ㅋㅋㅋ







어쨌든, 결국 이렇게 깨끗하게 잘 다듬었어요!!

아래에 잔 뿌리 같은 가느다란 거는 다 끊어져서 버렸어요 ㅋㅋㅋㅋ

요리 초보가 그렇죠 뭐~~~

배도 아주아주 깨끗하게 닦았습니다. 껍질째 넣어야 하거든요.


커다란 냄비에 물을 가득 붓고, 깨끗하게 씻은 도라지랑 배를 넣은 후 끓여줍니다.

물이 팔팔팔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해놓고 우러나오도록 오래 끓여주세요.

전 2시간 좀 넘게 끓였어요.



조금 식힌 후 건더기를 채로 걸러내고 깔끔한 즙만 마시면 됩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저 정도 빛깔이었고요, 저랑 남편은 마실 때마다 꿀을 타서 마셨더니 훨씬 더 맛있더라고요.

전 요즘 이거 마시고 목아픔이 많이 나아졌고 남편 기관지에도 좋은 것 같아요 :-)

사서 마시면 편하겠지만 이렇게 직접 만들어서 먹으니까 몸에도 더 좋은 느낌이고,  뿌듯하기도 하고 그러네요^^


모두 모두 건강 하시고요, 마스크 꼭꼭 하시고요~ 몸에 좋은 거 많이 챙겨드세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더 이상 커지지 않고 무사히 지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