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허리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 해보기

건강정보/건강상식|2020. 2. 16. 01:06
반응형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

며칠 전 나는 몸신이다에서 힙업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길래 궁금해서 봤다가 일자허리에 대한 내용을 알게 되었어요.

일자허리라는 말을 듣고는 더더욱 관심이 갈 수밖에 없었답니다.

왜냐하면.. 재작년에 허리가 너무 아파서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허리가 약간 일자허리라는 진단을 받았기 때문이에요.

일자허리..?? 처음 듣는 말이었는데 의사선생님 설명으로는.. 허리가 원래 S자로 되어 있어야 충격을 흡수해주는데 일자허리로 되어 있어 충격을 고스란히 받게 되어 통증이 생긴다고 하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허리가 너무 아파서 디스크 아닌가 생각했다가 디스크는 아니라는 말에 안심하기도 했지만 일자허리가 계속 진행되고 더 심해지면 디스크로 이어진다는 의사선생님의 말을 듣고는 일자허리라는 단어가 머릿속에 콕 박혀버렸어요.

다행히 피티를 받으면서 허리 통증은 없어졌긴 했지만 허리는 항상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지요.

엄마도 허리가 안 좋으신지라 나는 몸신이다 일자허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볼게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

나는 몸신이다 이 날의 주제는 납작하고 처진 엉덩이이었는데요, 알고 보니 이런 엉덩이의 원인이 일자허리였던 거예요.

그래서 일자허리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왔답니다.

엉덩이 근육이 살아 있는지 테스트해볼 수 있는 방법이 나왔어요.

좌우 엉덩이 근육에 각각 힘을 줘 엉덩이 근육을 따로 움직여 보라는 거였는데요, 전 피티를 받아서 그런지 다행히 이건 잘 되더라고요.

피티 받으면서 제가 허리가 아프다고 말했더니 피티쌤이 엉덩이 근육을 길러야 허리 통증이 사라진다고 했었거든요.

피티쌤이 엉덩이 근육 키우는 운동을 많이 시켰었는데 그 덕분인지 허리 통증은 싸악 나았어요.

그런 거 보니 정말 허리와 엉덩이는 많은 연관성이 있는 게 맞나 봅니다.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3

일자허리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줄 전문가는 주환수 한의학 박사님입니다.

전신 통증과 체형 교정의 중요한 핵심은 허리의 완만한 곡선인데요, 일자 허리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몸 틀어짐은 물론 엉덩이 해결도 힘들기 때문에  힙업 운동을 아무리 해도 하면 할수록 허리 통증만 유발하고 힙업은 잘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처지고 납작한 엉덩이의 원인이 일자허리기 때문에 일자허리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힙업도 되지 않는다니... 운동도 제대로 알고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4

하... 슬픈 사진이예요 ㅎ_ㅎ;;;;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5

척추뼈들이 막대기처럼 쭉~ 일자 형태로 이어진 것이 아니라 목, 등, 허리가 자연스럽게 S자 형태로 굴곡을 이루고 있습니다.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6

'요추'라 불리는 허리뼈 아래에는 골반뼈 중 하나인 엉치뼈와 연결이 되어 있는데 허리 뼈의 곡선이 사라지게 되면 일자허리가 되면서 연결된 골반뼈 위치도 아래로 내려가게 되는 것이라고 해요.

각도가 틀어져 버리는 것이지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7

허리 곡선이 사라져서 일자 허리가 되면 아까 뼈 모형으로 설명한 것처럼 골반뼈가 뒤로 무너지는 것인데요, 엉덩이 근육이 붙어 있어야 할 뼈 자체가 아래로 내려갔기 때문에 엉덩이 또한 처져 보이게 되는 것이랍니다.

이런 체형은 엉밑살에 군살이 더 붙게 돼서 외관상 더 좋지 않은 체형으로 변하게 되기도 한다는데.. 저래서 엉밑살이 생기는 건가 봐요. 남일 같지가 않은 이 기분은 뭘까요 ^^;;;;;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8

보통 힙업 운동으로 스쿼트라든지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데드리프트를 많이 하는데 일자 허리가 교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운동을 할 경우에는 오히려 제대로 된 자세가 나오지 않아서 운동 효과를 정확히 볼 수 없을 뿐 아니라 근육이 불균형하게 발달을 해서 오히려 일자 허리라든지, 골반 처짐이 더 악화될 수 있다니.. 운동하시는 분들 꼭 기억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헬스장에서 스쿼트나 데드리프트를 많이 했었거든요.

피티쌤이 데드리프트를 특히 많이 시켰는데 무게가 올라갈 때마다 기분이 좋더라고요.

무게를 치면 스트레스도 풀리고 개운해져서 자꾸자꾸 하고 싶어지는~

나 혹시 일자허리가 더 안 좋아진 건 아니겠지? 라는 걱정이 잠깐 들었는데요, 피티쌤이 제 몸 상태를 잘 아시고 재활도 같이 해가면서 했으니 괜찮을 거라 안심해봅니다 :-D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9

사진으로 보니 확실히 틀리네요..

제가 재작년에 병원 갔을 때 중간에 있는 사진이랑 비슷했던 것 같아요.

의사쌤이 아주 심한 건 아니지만 일자 허리가 진행 중이라고 했었거든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0

정상 허리는 곡선을 이루고 있는 뼈 마디마디가 스프링 역할을 해서 뼈마디 사이의 디스크들이 효과적으로 충격을 흡수하도록 해주는 거죠~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1

뼈마디 사이의 굴곡이 사라지면서 디스크가 받는 압력이 늘어나게 되고 결국은 허리 디스크가 생긴다던지 척추의 신경 통로가 막히는 척주관 협착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래요.

제가 병원에 갔을 때도 의사쌤이 일자허리 심해지면 디스크 생길 수도 있다고 했었답니다.

저희 엄마가 협착증이라 허리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시거든요.. 진작에 병원에 가시고 관리하셨더라면 좋았을걸.. 마음이 안 좋고 진작에 알아서 챙겨드리지 못한 게 너무 죄송했어요 ㅠ^ㅠ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2

왼쪽 분은 S라인이시네요. 부러워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3

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일자 허리 자가 진단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나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 굳이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을 일은 거의 없으니까 셀프 진단을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4

일자허리 셀프 진단 첫 번째는 일자 허리과 골반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음... 따라 해보긴 했는데 긴가민가.. 전 잘 모르겠어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5

일자허리 셀프 진단 두 번째는 골반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자세 '트월킹'입니다.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6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7

움짤로 넣어봤으니 따라 해보세요~~

남편이랑 상체가 기울어지진 않는지 골반만 움직이고 있는지 서로 봐주면서 따라 해봤는데 이게 어떤 땐 잘 되는 것 같고 어떤 땐 이상한 것 같고 그랬어요 ㅋㅇㅋ

그리고, 서로 하는 거 보고 처음에 너무 웃겨서 한참 웃다가 따라 했네요 ㅋㅋㅋㅋ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8

일자 허리는 트월킹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통증이 느껴지진 않아서 다행이다 싶었어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19

트월킹 할 때 이렇게 상체가 움직이면서 배를 튕기면 잘못된 동작이랍니다.

확실히 위에 동작이랑은 차이가 있죠?

혼자 하실 때는 내가 하는 걸 동영상 찍어서 비교해보면 제대로 한 건지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0

하.. 제가 하비인데.. 혹시 일자허리랑 골반 틀어짐 때문일까요? ㅠㅠ

피티 받으면서 오른쪽 골반이 왼쪽에 비해 더 틀어졌다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피티쌤이 골반 스트레칭 계속해주라고 했었어요.... 골반 스트레칭 동영상도 피티쌤이 보내줬는데 그걸 열심히 안 하고 있었네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1

거기다.. 여성의 경우에는 울혈, 자궁내막증 월경 전 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니.. 그냥 아무생각 없이 넘어갈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다른 건 다 떠나서도 허리가 아프면 정말 힘들잖아요. 앉아 있어도, 서 있어도, 누워있어도, 걸을 때도 계속되는 통증 ㅠㅠ 저는 겪어봐서 알겠더라고요.







일자허리 원인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2

일자 허리의 원인이 자주 하는 잘못된 자세라고...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3

일자허리의 가장 큰 원인은 편하게 오래 앉아 있거나 허리를 굽히는 자세!!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4

바로 이런 자세!!

저도 약간 구부정했었는데 운동 하면서 자세가 많이 좋아졌어요.

무게를 치거나 할 때 어깨는 내리고 가슴은 피고 허리도 곧게 하는 게 기본자세잖아요.

지금은 자세가 좋다는 얘기도 듣고 있어서 조금 안심은 되네요.

남편이 앉아 있을 때 왼쪽 사진이랑 비슷해서 제가 많이 지적해주고 있어요ㅋㅋㅋㅋ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5

일자허리는 거북목과 같은 개념인데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체형 변화라고 해요.

이 말 정말 맞는 것 같아요. 제가 허리 아파서 병원에 갔을 때도 의사쌤이 오래 앉아있는 일하냐고 물어봤었거든요.

제가 직장을 다닐 때도 그렇고, 직장을 그만둔 지금도.. 집에서 거의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답니다. 컴퓨터랑 좀 덜 친하게 지내야겠어요.

피티쌤도 앉아있더라도 중간중간 스트레칭해줘야 한다고 했어요. 근데 그게 참.. 실천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6

다리 꼬기, 짝다리도 일자 허리를 만드는 나쁜 자세라고 하니 꼭 기억해야겠습니다.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7

방송 중에 흥미로운 내용이 있었는데요, 이용식 씨가 본인은 힙업 운동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평소에 오리 궁둥이라는 얘기를 들을 정도로 엉덩이가 전혀 납작하지 않고 업 되어 있다고 하더라고요.

정말 이용식 씨 엉덩이는 그리 쳐져 보이지 않았어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8

이런 경우에는 일자 허리와는 반대로 곡선이 과하게 생긴 경우일 수 있다네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29

이렇게 허리 곡선이 과한 경우에도 비정상적이라고 해요.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30

이용식 씨는 비만으로 인해 곡선이 과하게 생긴거라고 합니다.



나는몸신이다_일자허리_31

가짜로 힙업된 상황이라니.. 이런 경우도 있네요.

지금까지 일자허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일자허리를 교정해서 처진 엉덩이도 힙업할 수 있는피치힙 성형 운동에 대해 정리해볼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이미지, 내용 출처 : 나는 몸신이다 방송)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