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기행 홍성 소머리국밥 49년 전통 홍흥집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85회에서 찾은 곳은 산과 바다와 들이 만난 천혜의 고장 충남 홍성입니다.
홍성의 진미를 같이 맛볼 초대손님은 손현주 씨입니다.
저도 좋아하는 배우라서 백반기행이 더 재미있었어요 :D
백반기행 홍성 소머리국밥
허영만 선생님께서 여행을 가면 빼놓지 않고 들리는 곳이 바로 시장이라고 하는데요, 때마침 5일장이 열리는 날이라 70년 역사의 홍성 전통시장을 찾으셨답니다.
시장에 가면 역동적인 삶이 느껴지죠~
홍성 전통시장에서 선택한 메뉴는 홍성 한우로 끓인 뜨끈한 소머리국밥이에요.
이곳은 홍성 소머리국밥집 중에서도 이름난 '홍흥집'이고요, 자세한 식당 정보는 포스팅 하단에 있습니다.
매일 아침 홍성 한우 소머리로만 끓여낸다는 소머리국밥.
소머리국밥은 6.25 전쟁 때부터 홍성 사람들의 입맛을 책임졌다고 하죠.
추운 날 뜨끈한 소머리 국밥 한 그릇이면 추위에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받을 것 같습니다.
흔하디흔한 소머리국밥이지만 다른 집과 다른 맑은 국물이 예사롭지 않아요.
국물을 맛본 허영만 선생님의 평은 잡내 하나 없이 깔끔하고도 깊은 국물 맛이 일품이라고 하셨어요.
재료를 넣는 것에도 순서가 있다는데요, 핏물을 뺀 갈비뼈를 제일 먼저 넣는답니다.
가스 화기가 세서 소 머리가 바닥에 붙을 수 있는데 뼈를 바닥에 깔면 그걸 방지해 주는 역할도 한다네요.
뼈 위에 턱을 차곡차곡 넣고, 그다음은 뿔, 그다음은 뿔 옆에 붙은 살을 넣고, 마지막으로 맨 위에 양지를 이불처럼 덮어준답니다.
매일 아침마다 이렇게 딱 5시간씩 끓이는 육수에다 고기는 전날 삶은 것을 하루 숙성시켜 낸다고 해요.
하루 숙성시킨 고기는 식감도, 맛도 최고라지요~
홍성에 가시게 되면 전통시장도 구경도 하시고, 소머리국밥 든든하게 한 그릇 드셔보세요^^
반세기 고생끝에 절묘한 조합을 탄생시킨 이 고집이 홍성의 명물을 만들었다지요 :D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날씨가 추우면
따끈따끈한
국밥이 최고 아닌가
홍성에 가면
이 집을 들르시게나"
(허영만 선생님의 백반일기 중에서)
홍성 홍흥집 위치, 주소, 가격, 메뉴, 영업시간, 전화번호
▶상호 : 홍흥집
▶주소 : 충남 홍성군 홍성읍 홍성천길 234 (대교리 403-11 B동 4호 / 홍성 전통시장 내 위치)
▶전화번호 : 041-633-0024
▶영업시간 : 매일 11:30~17:00 / 장날(10시~5시) / 재료소진시 조기마감
▶휴일 : 수요일 휴무 / 장날이 수요일인 주는 목요일 휴무
▶가격, 메뉴
* 운영시간 : 11시 30분~17시. 재료소진 시 조기 마감.
* 장날에 따라 휴무일 및 영업시간 변동이 있으니 확인 후 방문 부탁드립니다.